[10.21.] ‘2024 경기국제웹툰페어’ 방문객 역대 최다 3만명 기록
- 작성자
- 금민제
- 등록일
- 2024-10-21
- 조회수
- 78
- 첨부파일
‘2024 경기국제웹툰페어’ 방문객 역대 최다 3만명 기록
○ 10월 17일~20일 4일간 고양 킨텍스에서 진행
- 인기 웹소설 원작 ‘이 세계 착각 헌터’, ‘남주와 파혼하겠습니다’ 신작 웹툰 발표
- CES 2024 혁신상 수상 (주)크림 AI 활용 웹툰 제작 신기술 소개
- 세계 최초로 웹툰에 소리(음성)를 입힌 ‘플레이툰’ 소개
- 세계 최초 웹툰 기반 한국어 학습 플랫폼 ‘투니고’ 최초 런칭
○ 총 278개사(B2B 127, B2C 151) 참여, 일반 관람객 30,561명 방문
○ 비즈니스상담회 통해 1,610만 달러 수출계약 성과
경기도는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웹툰 전문 전시회 ‘2024 경기국제웹툰페어’가 역대 최다인 3만 561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며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경기국제웹툰페어는 2019년 첫 개최 이후 B2B와 B2C를 합해 역대 최대 규모인 총 278개사가 참가했다.
국내외 유명 웹툰 기업과 플랫폼, 개인 창작자 및 인공지능(AI) 기술 보유 업체, 국내외 대학 웹툰 유관 학과도 함께 했다. 인기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ab엔터테인먼트의 신작 웹툰 ‘이세계 착각 헌터’는 행사가 진행되는 3일간 X(트위터)의 실시간 인기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다.
10월 17일과 18일 양일에 걸쳐 개최된 B2B 비즈니스상담회에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케나즈, 리디플레이 등을 포함한 127개사의 셀러 및 바이어 기업이 참여해 웹툰 관련 수출과 사업화 상담을 진행했다.
지난해 관람객 2만 7천844명을 넘어 3만 561명이 방문했으며, 총 500건의 미팅을 통해 1천610만 달러의 비즈니스 상담(계약)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 처음 도입한 B2B 부대행사 프로그램에서는 웹툰 제작에 활용되는 AI를 주제로 다양한 강연과 신기술 사업 설명회가 진행돼 B2B 참가기업들로부터 신선하고 의미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진행된 B2C 전시회에서는 참관객 참여형 이벤트인 ‘웹툰력 콘테스트’와 ‘웹툰 조각 맞추기’가 1020세대 독자들의 큰 인기를 끌었으며, 네이버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로 화제를 모은 웹툰작가 남수 등 스타 작가의 강연에도 많은 관객들이 참여했다.
또한 소리로 즐기는 인터랙티브 웹툰 ‘플레이툰 쇼케이스’에서는 성우들이 직접 웹툰 대사를 연기하며 정형화된 사업 소개에서 벗어나 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올해 웹툰페어는 가장 많은 코스플레이어들이 참여해 다양한 웹툰, 만화,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로 분장해 웹툰 행사다운 활기를 이끌었다.
강지숙 경기도 콘텐츠산업과장은 “올해 6회차를 맞은 경기국제웹툰페어는 산업적인 측면을 강화하면서도 기업과 관람객 모두가 행사를 즐길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며 “웹툰 작가와 웹툰 기업, 그리고 웹툰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을 위한 대표 전문 박람회로 웹툰의 종주국인 대한민국위상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10월 17일~20일 4일간 고양 킨텍스에서 진행
- 인기 웹소설 원작 ‘이 세계 착각 헌터’, ‘남주와 파혼하겠습니다’ 신작 웹툰 발표
- CES 2024 혁신상 수상 (주)크림 AI 활용 웹툰 제작 신기술 소개
- 세계 최초로 웹툰에 소리(음성)를 입힌 ‘플레이툰’ 소개
- 세계 최초 웹툰 기반 한국어 학습 플랫폼 ‘투니고’ 최초 런칭
○ 총 278개사(B2B 127, B2C 151) 참여, 일반 관람객 30,561명 방문
○ 비즈니스상담회 통해 1,610만 달러 수출계약 성과
경기도는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웹툰 전문 전시회 ‘2024 경기국제웹툰페어’가 역대 최다인 3만 561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며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경기국제웹툰페어는 2019년 첫 개최 이후 B2B와 B2C를 합해 역대 최대 규모인 총 278개사가 참가했다.
국내외 유명 웹툰 기업과 플랫폼, 개인 창작자 및 인공지능(AI) 기술 보유 업체, 국내외 대학 웹툰 유관 학과도 함께 했다. 인기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ab엔터테인먼트의 신작 웹툰 ‘이세계 착각 헌터’는 행사가 진행되는 3일간 X(트위터)의 실시간 인기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다.
10월 17일과 18일 양일에 걸쳐 개최된 B2B 비즈니스상담회에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케나즈, 리디플레이 등을 포함한 127개사의 셀러 및 바이어 기업이 참여해 웹툰 관련 수출과 사업화 상담을 진행했다.
지난해 관람객 2만 7천844명을 넘어 3만 561명이 방문했으며, 총 500건의 미팅을 통해 1천610만 달러의 비즈니스 상담(계약)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 처음 도입한 B2B 부대행사 프로그램에서는 웹툰 제작에 활용되는 AI를 주제로 다양한 강연과 신기술 사업 설명회가 진행돼 B2B 참가기업들로부터 신선하고 의미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진행된 B2C 전시회에서는 참관객 참여형 이벤트인 ‘웹툰력 콘테스트’와 ‘웹툰 조각 맞추기’가 1020세대 독자들의 큰 인기를 끌었으며, 네이버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로 화제를 모은 웹툰작가 남수 등 스타 작가의 강연에도 많은 관객들이 참여했다.
또한 소리로 즐기는 인터랙티브 웹툰 ‘플레이툰 쇼케이스’에서는 성우들이 직접 웹툰 대사를 연기하며 정형화된 사업 소개에서 벗어나 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올해 웹툰페어는 가장 많은 코스플레이어들이 참여해 다양한 웹툰, 만화,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로 분장해 웹툰 행사다운 활기를 이끌었다.
강지숙 경기도 콘텐츠산업과장은 “올해 6회차를 맞은 경기국제웹툰페어는 산업적인 측면을 강화하면서도 기업과 관람객 모두가 행사를 즐길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며 “웹툰 작가와 웹툰 기업, 그리고 웹툰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을 위한 대표 전문 박람회로 웹툰의 종주국인 대한민국위상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